▲ 수덕사 방장 원담스님 휘호. (백년의 일 한바탕 꿈이고 세상풍진 한판의 바둑이다.) 스님은 청나라 황제 순치제의 시를 인용하여 인생 한바탕을 한판 바둑에 비교하셨다.)



1. 역사 속의 바둑 

80년 이후 계속되고 있는 부여 능사리 절터 발굴 조사에서 나온 백제 목간에는 이런 글귀가 있다.

-宿生結業 同生一處.

‘지난 생에 맺은 인연으로 오늘 이곳에서 만났다’는 정도의 글로 7세기 백제인의 문장 구사력과 함께 불교의 윤회론이 잘 녹아 있음을 보여주는 문장이다. 백제의 불교는 웅진시대에 이미 사택지적비를 통해 그 수준과 실심함을 보여 준 바 있다. 사택이 인생의 허무를 느끼고 전 재산을 들여 옥으로 만든 탑과 절을 지어 바친다는 비석의 내용은 능사리 목간과 함께 백제의 불교를 충분히 알려준다 할 것이다.

'주서'는 백제에 다탑다사(多塔多寺)라 하고 있다. 주서는 백제에 도사(道士)가 없다고 했다. ‘도사’는 도교의 샤먼(shaman)으로 수당시대 중국에 유행하던 종교다. 주서는 백제에 바둑이 크게 유행한다고 했다. 불교와 바둑이 25사 중의 25사라 평을 받는 주서에 포착된 것은 불교와 바둑이라는 이질적(?)인 문화 인식에 일격을 가하는 기록이다.

한반도의 고대사에 한자와 종이, 불교와 바둑의 동전(東傳)은 오늘날의 대한민국의 정체성의 한 축이다. 가장 오래되었고 가장 넓게 퍼진 이 사류(四流-한자 종이 불교 바둑)의 스펙트럼은 초기 한국문화의 튼실한 기초이자 뿌리라 할 수 있다.

절집 안의 바둑은 경주 분황사지에서 나온 전돌바둑판과 익산 미륵사지에서 발굴된 바둑알로 확인된다. 동시에 '원감록'이나 기타 수많은 고승일록과 문인들의 문집에서 절집과 지근에서 지냈던 바둑의 모습은 무궁무진하다. 

고려시대의 승려 원감선사 문집 '원감록'은 바둑의 정치하고 현묘한 내용에 감탄하고 긍정하는 장면을 싣고 있다. 

원감선사의 바둑관은 조선시대에 와 서산, 유정 등 수많은 고승대덕들의 문집에 빈번하게 등장한다. 그중 한 편인 다송시고(茶松詩稿)는 금명보정(錦溟寶鼎 1861-1930)의 작으로 바둑과 절집의 하모니가 잘 나타난다. '다송시고'는 초의선사로 이어지는 한국 차문화의 전승자이기도 하다.

보정은 솔잎 한 바람과 바둑판 위에 떨어지는 바둑돌 소리에 세상의 온갖 인연을 끊고 '결사'의 마음으로 정진하던 고인들을 사모하고 승부를 떠난 바둑판을 보며 나무를 쪼개어 차를 다리는 최소한의 도략으로 나를 달랜다며 바둑과 차문화를 긍정한다.

이청  2014-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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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베트 시킴왕국의 17줄 바둑판.


by orobadukad 2014. 5. 7. 14:09